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 31 |
- route
- component
- AWS
- 반응형웹
- socket.io
- express
- scrapping
- 포트포워딩
- cicd
- react
- docker
- go
- 회고
- styled-component
- 성능최적화
- graphql
- npx
- javascript animation
- 웹팩
- Recoil
- CDN
- typescript
- 정규표현식
- sequelize
- Redux
- Modal
- 웹크롤링
- Today
- Total
프로그래밍 공부하기
lang Tag 본문
1. Lang
<html lang="ko">
<p lang="en-GB">This paragraph is defined as British English.</p>
<p lang="fr">Ce paragraphe est défini en français.</p>
<p lang="ko">이 단락은 한국어로 정의됩니다.</p>
</html>
lang은 모든 HTML 요소에 사용될 수 있는 전역특성(Global Attribute)이다. 위와 같이 HTML요소의 컨텐츠가 어떤 언어로 쓰여졌는지 표시하는 것이다. lang 특성의 값이 빈 문자열이거나 특성자체가 없는 경우 기본값인 '알 수 없음(Unknown)'이 된다.
2. Use
lang 태그를 사용해야할까?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(관련페이지, 관련문서)에는 웹 서비스는 서비스에서 주로 사용되는 언어를 사용해야한다고 명시되어있다. 이는 소스코드 최상단에 위치하는 html 태그에 lang 속성을 사용하여 정의하며, 속성값은 ISO 639-1에서 지정한 두 글자로 된 언어 코드를 사용함으로써 준수할 수 있다.
lang 태그를 사용해야하는 이유는 무엇일까? 가장 큰 이유는 많은 사람들에게 웹 접근성을 제공하기 위함이다. 전맹시각장애인이나, 저시력자, 노인 등은 컴퓨터를 사용할 때 컴퓨터 화면 낭독 소프트웨어인 스크린 리더를 사용한다. lang 태그는 스크린 리더가 웹 서비스 화면을 인식할 때 어떤 언어의 컨텐츠인지 정보를 제공하여 자동으로 음성을 변환하거나, 해당 언어에 적합한 발음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.
See the Pen Language by ImHyeLim1209 (@imhyelim1209) on CodePen.
lang attribute에 따른 스타일 지정을 위해서 사용될 수도 있다. 한 페이지에 여러 언어가 있다면 언어별로 글꼴이나 줄간격 등을 다르게 두기 위해 위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. (https://www.w3.org/International/questions/qa-css-lang)
맞춤법 검사와 번역에도 사용될 수 있다. 컨텐츠의 언어에 따라 맞춤법 검사기의 언어가 아닌 컨텐츠를 무시하거나 자동 번역 소프트웨어의 번역 대상을 지정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.
검색엔진(SEO)에도 lang 태그가 사용될 수 있다. 그러나 최근 구글의 경우 lang 태그를 무시하고 자동으로 문서의 언어를 감지하며, Bing의 경우 head의 meta 정보인 content-language 를 사용한다고 한다(관련글).
3. content-language
<head>
<meta http-equiv="content-language" content="en-us">
</head>
lang attribute와 유사하게 head의 메타데이터로 content-language를 표시할 수 있다. content-language는 페이지의 컨텐츠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언어와 국가를 나타내는 메타 태그이다. content-language가 en-us라는 것은 이 문서가 영어 사용자를 위해 만들어졌음을 의미하지만, 이 문서가 영어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며, 일부는 다른 언어로 사용되었을 수도 있기 때문에 lang 태그와는 의미상 차이가 있다. content-language가 없다면 모든 언어의 청중을 위해 만들어진 내용이라고 간주된다.
4. hreflang
<head>
<link rel="alternate" href="http://example.com/" hreflang="en" />
<link rel="alternate" href="http://example.il/" hreflang="he-IL" />
<link rel="alternate" href="http://example.nz/" hreflang="en-NZ" />
</head>
lang과 유사하게 hreflang이라는 attribute도 있다. hreflang은 브라우저에 연결된 웹 페이지의 언어를 알려준다. 같은 페이지가 언어별로 다양한 버전이 존재할 때 사용될 수 있으며, lang태그와 함께 사용될 수 있다. 구글에서는 현재 페이지의 버전을 알리기 위한(SEO) 방법 중 하나로hreflang을 사용하는 것을 가이드라인으로 제공하고 있다.(https://developers.google.com/search/docs/advanced/crawling/localized-versions?hl=ko)
SEO와 lang: https://www.woorank.com/en/edu/seo-guides/best-practices-for-language-declaration
왜 lang속성을 쓸까: https://www.w3.org/International/questions/qa-lang-why.en
content-language: https://developer.mozilla.org/ko/docs/Web/HTTP/Headers/Content-Language
lang_vs_hreflang: https://webmasters.stackexchange.com/questions/105998/what-is-the-difference-between-html-lang-tag-and-html-hreflang-tag
google SEO version guide: https://developers.google.com/search/docs/advanced/crawling/localized-versions?hl=ko
언어 코드: https://www.w3schools.com/tags/ref_language_codes.asp
'Web > [JS] FrontEn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브라우저 작동 원리1 - 브라우저 구조 (0) | 2021.10.15 |
---|---|
Attribute vs Property (0) | 2021.07.30 |
Intersection Observer (0) | 2021.07.16 |
Props Drilling (0) | 2021.06.14 |
webpack (0) | 2021.05.19 |